행궁동 데이터 엔지니어

반응형

엑셀 시트에서 데이터를 원하는 순서로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실무에서 인사팀, 재무팀, 영업팀, 기술팀, 연구소 등의 여러 부서에 다양한 사람이 있을 때 지정한 부서명으로 정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빨간색 ~ 보라색 까지 7개 색을 빨, 주, 노, 초, 파, 남, 보의 순서로 정렬해봤습니다.

 

스펙트럼 색상 순(빨  > 주 > 노 > 초> 파 > 남 > 포)에 따른 정렬 결과

 

목차 

  1. 정렬 범위 지정

  2. 사용자 지정 목록 생성

  3. 정렬(사용자 지정 목록 적용)

  4. 기타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및 방법 및 예제 파일

 

1. 정렬 범위 지정

정렬할 대상은 회사직원 목록으로, 직원들의 '소속팀 대표 색'을 기준으로 빨강색부터 보라색까지의 순서로 정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해당 정렬은 엑셀에서 기본 제공하는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로는 할 수 없습니다.

정렬할 범위 선택 후 홈 >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 클릭

 

2. 사용자 지정 목록 생성

사용자 지정 정렬을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아래 창에서 정렬 > 사용자 지정 목록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을 클릭하고 나면 사용자 지정 목록을 생성할 수 있는 창이 열리고,

아래처럼 정렬 목록 생성 후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추가후에는 확인을 눌러 나가시면 됩니다.

 

3. 정렬(사용자 지정 목록 적용)

'사용자 지정 목록'을 생성하고 나면 정렬 메뉴에서 생성한 사용자 지정 목록의 오름차순, 내림차순 2가지 방법 중 선택해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오름차순으로 된 사용자 지정 목록 : 빨강색, 주황색 .... 보라색 
  • 내림차순으로 된 사용자 지정 목록 : 보라색, 남색 .... 빨강색

 

  • 저는  빨강색, 주황색 ... 보라색 순서의 오름차순으로 정렬했고, 정렬 전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지정 정렬 결과

 

4. 기타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방법, 예제 파일

  • 옵션 > 고급 > 하단에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 위의 경로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예제 파일 첨부

사용자 지정정렬 예제.xlsx
0.02MB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