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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 W3C에서 개발된,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 XML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으로,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XML은 주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 특히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여 HTML의 한계를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 W3C는 XML 설계 목표에서 단순성과 일반성,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사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XML은 텍스트 형식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해 전 세계 언어를 지원한다. 
  • XML을 설계할 때는 주로 문서를 표현하는데 집중했지만, 지금은 임의의 자료구조를 나타나는 데 널리 쓰인다. 
  • 많은 API가 개발되어 XML 데이터를 처리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스키마 시스템이 있어서 XML 기반 언어의 정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 란?

  • 태그 등을 이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의 한 가지
  • 태그는 원래 텍스트와는 별도로 원고의 교정부호와 주석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였으나 용도가 점차 확장되어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태그 방법의 체계를 마크업 언어라 한다.
  • 표현적 마크업, 절차적 마크업, 기술적 마크업이 있음
  • 마크업 언어의 종류 : SGML, HTML, XML, XHTML, SVG 등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이란 ?

  • 문서용 마크업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메타 언어이다.
  • IBM에서 1960년대에 개발한 GML(Generalized Markup Languange)의 후속이며, ISO 표준이다.
  • SGML은 많은 응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마크업 구문을 제공하지만, 범용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 SGML의 부분집합으로 파생된 포맷으로 XML이 있고, XML은 SGML에 비해 해석과 처리가 단순해 메타 언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
1. https://ko.wikipedia.org/wiki/SGML
2. https://ko.wikipedia.org/wiki/XML
3. https://ko.wikipedia.org/wiki/마크업언어

4. 탁구치는 개발자, XML namespace 이해하기, https://lng1982.tistory.com/81
5. 곰돌이놀이터,[기본] XML 이란?, https://helloworld-88.tistory.com/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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