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한글과컴퓨터 개발자를 시작으로 미국 블리자드, 엔씨소프트, 삼성, 몰로코(현재) 등 다양한 기업에서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 테크니컬 리더, 그룹장 등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분이다.
예전에 NC소프트 시절 커리어 강의 내용 유튜브를 통해 본적 있었는데, 도서관에서 우연찮게 책을 발견해 보게 되었다.
30년 동안 개발자로 살아남은 것이 대단해 보였고 책을 읽다 보니 종천님만의 시간관리 노하우가 30년 커리어를 만들어 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책은 4개 파트로 나눠져 있다,.
앞의 3개 파트는 개발자가 쌓아야 할 역량을 3가지로 나눠서 이야기한다.
1. 엔지니어링 역량
2. 매니지먼트 역량
3. 비즈니스 역량
마지막 4번 파트인 개발자로 살아남기 30년에서는 앞의 내용을 정리하며 저자분의 시간관리 노하우를 한번 더 공유해준다.
38page
39page
59page: 애자일 선언 이면의 원칙 (상세 내용은 다음에 짧게 따로 정리 예정)
70page
87~97page
101page
103page
106page
112~113page
231page
234page
266page: 5년 후 질문
이제 경력으로는 4년 차에 접어드는 주니어지만 책을 보며 많은 것을 공감할 수 있었고, 짧고 간결하게 노하우를 공유해주는 저자분에게 감사했다.
엔지니어링 역량이 어느 수준을 넘어선 시점부터는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능력(비즈니스에 임팩트 있는 일을 찾는 것)이 확실히 중요해 보인다.
지금 내 상황에서 매니징 / 비즈니스와 관련된 부분은 당장 적용하기 힘들지만 향 후 참고서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적용할 것
[사이토 다카시] 일류의 조건 (2024) (0) | 2024.04.24 |
---|---|
[펠리너 헤르만스] 프로그래머의 뇌: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알아야할 인지과학의 모든 것 (2022) (0) | 2022.12.15 |
[자청] 역행자 (0) | 2022.06.06 |
[이윤규 변호사] 일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2) | 2022.05.08 |
[운의 알고리즘] 새로운 시작전에 다시 보기 (0) | 2021.10.03 |